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폐 스펙트럼 장애 초기증상 신호 원인 치료방법

by 서니49775 2023. 8. 24.
반응형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지연을 특징으로 하는 발달장애입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는 늘 아이의 반응을 살피며 긴장하게 되지요 발달장애는 빛이프리즘을 통과하여 다양한 색깔이 되는 것처럼 각각의신체 특성, 지능, 성장 환경, 교육에 따라 다양한 양상의스펙트럼을 보이게 됩니다. 그간 유아자폐증,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같은 용어를혼용해 사용하다 현재는 이들을 자폐스펙트럼장애로 통합하여 부릅니다. 

 

 

 

 

 

 

 

 

 

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월령에 따른 초기 신호는?

 

부모가 아이의 행동만 보고 자폐스펙트럼장애 가능성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과연 아이가 생후 초기에 어떤 모습을 보일 때, 향후 자폐스펙트럼장애로 진단될 가능성이 높아질까요? 부모는 영유아기에 아이의 보이는 아래와 같은 특징들을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2-3개월: 사회적 미소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사회성을 보이는 가장 이른 시기가 생후 8주라고 합니다. 이때 부모와 같이 친숙한 사람을 볼 때 웃는 ‘사회적 미소’라는 것이 생깁니다.. 이 시기에 사회적 미소가 나타나지 않은 아기들이 향후 2-3세 무렵 자폐스펙트럼장애로 진단될 확률이 높다는 최근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다만, 백일 무렵 사회적 미소가 없거나 부족하다고 해서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진단 내릴 수는 없습니다. 추후 발달해 가면서 다른 사회성 지표들이 문제없이 잘 나타난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회적 미소가 부족한 아기에게 부모는 더욱더 많이 마주 보고 눈을 맞춰주고 웃어주고, 아기의 작은 표정과 옹아리에도 매우 적극적으로 반응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6~7개월: 낯을 가리는 행동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이 월령은 아이에게 정상적인 낯가림이 나타나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아이가 낯선 사람 앞에서 전혀 불안해하지 않고 무심하게 있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런 경우 부모는 아기가 ‘참 순하다’라고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순한 아이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보다 더 적극적으로 관찰하고 아이에게 사회적 놀이 자극을 주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10~12개월: 부모와 분리가 쉽게 되는 경우

10~12개월은 정상 발달 아이의 경우라면 아이가 부모와 절대 떨어지려고 하지 않는 시기입니다. 사회성 발달의 중요한 지표 중의 하나입니다. 6-7개월부터 시작해서 14개월까지 가기도 합니다. 키워본 입장에서 개인차이는 있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양육자가 화장실에만 가도 따라 들어가려 하고 타인에게 맡기고 잠시 외출하려 해도 분리 불안이 극심해서 양육자가 아이를 떨어뜨려 놓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후 정상적 분리불안은 조금씩 없어집니다. 만약 돌 전후의 아이가 자신을 돌봐주는 양육자가 눈앞에 안 보여도 전혀 찾지 않고, 다시 만나도 반가움이 전혀 없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4)  18개월 전후: 불러도 반응(호명반응)이 없는 경우

17-18개월 무렵 아이의 이름을 불러도 뒤돌아보지 않고 거의 반응하지 않거나 눈 맞춤이 부족한 경우, 반응이 매우 느리게 나타난다면 이 시기에 나타나야 할 중요한 사회성 발달 지표를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이름을 불렀을 때 아이가 고개를 돌리다 만다거나, 한참 뒤에 반응하거나, 10번 부르면 2~3번 반응할까 말까 한 정도로 반응한다면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의심하고 다른 행동들도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5)  24~36개월 전후: 특정한 행동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이 시기의 아이들이 일반적으로 노는 방식이 아닌 독특한 방식의 놀이가 반복되고 그 놀이에 한정되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뒤집어서 바퀴를 돌리는 행동을 반복하기, 자신의 눈높이에서 바퀴 돌아가는 것을 유심히 바라보는 경우, 접시와 같은 동그란 물체를 계속 돌리는 행동, 기다란 막대기를 흔들면서 다니는 행동, 사물을 볼 때 눈을 옆으로 흘기며 보는 행동, 특정 소리에 손으로 귀를 막는 행동, 블록이나 자동차를 일렬로 나열하는 행동 등을 말합니다.

 

6)  말이 트인 후, 반복언어나 반향어가 있는 경우

아이가 말이 트였으나 그 언어가 특정 어구나 단어를 반복하고 어른이나 상대방 말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경우에는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의심해야 합니다.

언어 구사력에 문제가 없거나 인지가 정상인 아이들은 사회성 문제가 가려져 오히려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부모들은 “지능도 정상이고 말도 곧잘 하는 우리 아이가 자폐스펙트럼장애일 거라고는 상상도 못 했다”라고 말씀하시곤 합니다. 언어와 지능이 정상이지만 아이가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하고 상대방의 질문의 의도에 맞지 않는 대답을 하는 등 소통이 잘 되지 않으면서 특정 관심사에 꽂혀있다면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의심해야 합니다.

 

 

 

3, 장애스폑트럼장애의 원인은 무엇인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원인은 소아 정신장애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자폐스펙트럼장애가 임신 초기 뇌 발달 과정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유전적 요인이란 단순히 부모가 아이에게 유전자를 물려주었다는 의미가 아니라, 유전자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체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유전율은 90%에 가까우며, 그중 약 30%는 유전적인 변이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3, 과학적으로 효과가 검증된 치료방법은 무엇인가

 

 

최근 자폐스펙트럼장애에 대한 인식이 많이 높아지면서 영유아 때부터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관심을 갖고 병원을 찾는 부모들이 늘고 있습니다.

ASD는 조기 진단하여 적절한 지원을 해줄수록 비례해서 예후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아직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부모들이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방법에 현혹돼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지만 지금까지 과학적으로 효과가 검증된 방법들은 많이 있습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효과를 기대하기보다는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아이의 발달정도와 증상에 맞추어 적절한 치료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에 대해 현재까지 치료효과가 보고되고 있는 치료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물치료

자폐스펙트럼장애 아이들에게서 관찰되는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 불안, 수면장애, 공격성, 자해행동 등과 같은 문제 행동을 조절하는 데에는 약물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통해 문제행동이 개선될 경우 행동치료나 언어치료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2)  행동치료

‘응용행동분석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치료에서 가장 큰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검증된 치료 방법입니다. 행동주의 기법에 근거하여 아이의 문제 행동의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향상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3)  언어치료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의 언어 능력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말을 하지 못하는 아이나 언어 제한이 큰 아동에 대한 보완대체 의사소통에서 부터 말은 유창하지만 언어 활용 기술이 부족한 아이들에 대한 치료까지 언어치료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의사소통 문제 개선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4)  교육적 중재

현재 우리나라 특수교육 대상자의 경우 개인의 장애 유형 및 장애 특성에 맞는 개별화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개별화 교육 계획 수립에는 특수교사뿐 만 아니라 학부모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담당자 등이 한 팀이 돼 참가합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 치료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체계적이고 다각적 접근입니다. 아이의 특성에 맞춰 의사소통과 정서조절을 위해 다양한 치료적 중재가 필요한 것은 물론 가정과 학교, 병원, 치료 기관과 지역 사회의 적극적인 지원이 함께 이루어졌을 때 가장 효과적인 치료가 이루어질 것이며 아이의 긍정적 예후를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요즘 주변에서 많이 알려지고 있어서 궁금하신 분들 도움이 되실 수 있기에 복지선에 올라와서 올려봅니다 아이들은 제가 키워보니 개인차이가 있으므로 너무 성급하게 정보에 치우치기 보다 잘 관찰하고 충분한 상호작용을해보면서 위에 내용들이 많으면 시기를 늦추지말고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을것입니다

반응형